PARA 시스템이란?
- PARA는 Project, Area, Resource, Archive의 약자로, 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법론입니다.
- 이 방법론은 정보를 목적 지향적으로 분류하여 관리하는 것이 핵심입니다.
PARA 시스템의 4가지 카테고리
- Project (프로젝트):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작업들
- Area (영역): 장기적으로 관리해야 할 주요 책임 영역
- Resource (자원): 프로젝트나 영역에 도움이 되는 정보 자료들
- Archive (보관): 더 이상 활용되지 않는 정보들을 보관하는 곳
PARA 시스템의 장점
- 정보를 목적 지향적으로 분류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.
- 프로젝트, 영역, 자원, 보관 등 각 카테고리별로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.
-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이 높아집니다.
- 정보 관리에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.
PARA 시스템의 활용 방법
- 프로젝트, 영역, 자원, 보관 폴더를 만들어 정보를 분류합니다.
- 새로운 정보가 생길 때마다 해당 카테고리에 저장합니다.
- 정기적으로 정보를 정리하고 불필요한 자료는 보관 폴더로 옮깁니다.
- 필요할 때 각 카테고리에서 빠르게 정보를 찾아 활용합니다.
PARA 시스템 적용기
PARA 시스템은 개인의 정보 관리 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론입니다.
저는 요즘 매일같이 할일이 쏟아져서, 효율적으로 정보를 관리하기 위해 서치 중 PARA 시스템을 접했습니다.
어떤 플랫폼에든 구조화
를 통해 쉽게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했어요.
우선 노션에 적용했고, 점차 메모 앱이나 할일 목록 앱에도 적용해볼 예정입니다.
참고 자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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